모눈종이에 사각사각

2024 회고 및 2025 다짐 본문

활동기록

2024 회고 및 2025 다짐

모눈종이씨 2025. 2. 2. 12:43

조금 늦은 2024 회고

들어가기 전

어느덧 2025년이 되고 한 달이 지났습니다. 2025년 1월 초에 2024년 회고를 하고 싶었으나, 여행 중이었기도 했고, 조금 더 깊게 생각해볼 시간이 필요해서 한 달이 걸렸습니다. 2024년을 어떻게 보냈는지, 그리고 2025년은 어떻게 지내야 할지 기록해보려고 합니다.

나의 2024년

음.. 2024년 목표를 어떻게 세웠더라~ 라고 하면서 이곳저곳 돌아다녀보는데 2024 계획을 세워놓은 기록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대신 2024년에 어떤 나날들을 살아왔는지 간략하게 적어보겠습니다.

1. 블로그 일상 기록 꾸준히 하기

지금까지 아날로그 다이어리를 꾸준히 써왔었습니다. 할 일 관리는 물론, 일기 까지도. 그러면서 단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다면, 사진을 같이 기록하기 어렵다는 점이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블챌에 참여한 뒤 습관이 생겨 올해는 블로그에 일상 기록을 꾸준히 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매주 한 주를 정리한 위클리 일기를 작성하고, 한 달동안 일어난 일들을 정리한 월간결산을 작성하기로 했습니다.

 

1월부터 시작해서 12월까지 총 52개의 주간일기를 작성했고,

 

 

총 12개의 월간 결산을 작성했습니다.

2. 독서

퇴근길에 책 읽는 습관을 본격화 하기로 했습니다. 최대한 책을 읽기 위해 노력했으나 돌아오는 길에 책을 읽기 시작하면 잠에 들어서 많이 읽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1년동안 총 28권을 읽었습니다! 한달 평균 2.3권을 읽었으니 살짝 아쉽긴 하지만 만족했습니다. 기록은 북적북적 앱을 통해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지인의 소개로 독서 모임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한 달에 한 번씩 한 명이 책 한 권을 선택하고 발제하여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갖습니다. 가벼우면서도 진지한 모임에 앞으로의 활동이 기대되는 모임입니다.

3. 주식 투자하기

2023년 말에 만든 ISA 계좌를 통해 본격적으로 주식 투자를 조금씩 해보기로 했습니다. 씨드가 충분해진 다음에 해야 한다는 말도 많이 들었지만, 제 생각에는 씨드가 커지기 전에 작은 금액으로 조금씩 투자 연습을 하는 게 좋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매달 일정 금액을 투자했고, 주로 ETF에 투자했습니다. 하반기에는 미국 주식도 도전해보고자 해외주식용 통장을 하나 더 만들어서 진행했습니다. 다방면으로 미래를 위한 투자를 늘려 나가고 싶습니다. 아직 부족한 점이 많지만 꾸준히 공부하며 투자해나갈 계획입니다.

4. 개발 공부 및 프로젝트

개인 프로젝트를 해보고자 다짐했고, 실제로 연초에 일부 진행했지만 중간부터 흐지부지 되어 거의 잊어버리고 지냈습니다...

5. 회사 생활

1년 만근을 한 첫 해였습니다. 프로젝트도 있었고, 이후 유지보수를 하면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이제는 개발 이외에 일이 익숙해져 온전히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늘었습니다. 단순히 개발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후 확장성, 유지보수를 고려하며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그럴수록 저 자신의 부족한 점을 깊게 깨달았습니다.

6. 운동

2023년에는 PT를 받았고, 2024년에는 PT 를 받지 않고 혼자서 운동을 도전했습니다. 일주일에 2회 이상 꾸준히 다녔습니다. 유튜브와 같은 채널이 있어 운동을 배우며 할 수 있었지만 여전히 아쉬웠던 점은 정말 바르게 운동하고 있는 것이 맞는가 의문이 들 때 물어볼 사람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2025년에 다시 PT를 받아보고 싶은 생각이 있긴 하지만 금액적인 문제도 있고 하여 조금 더 고민해봐야겠습니다.

7. 외국어공부

영어 회화 자격증을 반드시 따야겠다는 2024년 초의 마음을 가지고, 처음으로 전화 영어에 도전하고, 영어 자격증 준비를 열심히 했지만 중간에 여러 이슈들이 있었고, 공부하던 흐름을 놓쳤더니 다시 돌아오기가 힘들었습니다.

⭐️HAPPY NEW YEAR 2025⭐️

즐거운 일이 가득하고, 행복한 일이 가득한 한 해가 되길, 기록을 즐기며 개발자로서 성장하는 한 해가 되길 바라는 2025년입니다.

1. 기록 즐기기

조금 더 부지런하게 기록을 즐겨보고자 합니다. 아날로그 방식으로 작성하던 일기를 다시 부활시켜 데일리 일기로 작성하고, 주간일기와 월간일기는 그대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더해 3년 일기장을 장만했습니다! 3년동안 매일 작성해 하루하루를 쌓아보고자 합니다.

2. 독서

2024년의 28권을 넘어서 2025년에는 30권 이상의 책을 읽고 싶습니다. 책을 읽는 것뿐만아니라 내용 정리 및 회고 또한 기록할 예정입니다.

3. 개발 공부 및 프로젝트

개인 프로젝트를 하나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진행할 예정이기에 기한은 넉넉하게 1년으로 잡고, 현재 아이디어까지 정립해놓은 상태입니다. Java, Spring, Database등, 필요한 부분을 공부하면서 적용하는 방식으로 개발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물론 혼자 진행하기에 계획대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외국어 공부

영어, 일본어 회화 자격증 취득을 반드시 하겠습니다. 매해 세우는 다짐인 것 같지만, 올해는 정말 반드시...!!!

Comments